– 산업안전보건기준 규정되지 않은 승강기 자격증 소지 – “코레일 만성적자 이어져 인건비 부담 높아” – 15년 이상 된 승강기 사고 위험…정밀검사 필요
이달 8일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물 인분 당나라 선의 미즈 우치 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현장에서 13일 철도 경찰과 국립 과학 수사 연구원, 한국 승강기 안전 공단 등 관계자가 합동 조사를 벌이고 있다.연합 뉴스 승강기 관리·감독 기관인 KORAIL(한국 철도 공사)이 승강기 점검시에 자격증 소지를 의무화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산업 안전 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에는 엘리베이터 점검 작업 시 두 사람 이상 근무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기준은 분명히 명시되지 않기 때문이다.25일 KORAIL관계자는 “실제로 유지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업체 직원처럼 자격증 소지가 필수는 아니다”로서 “승강기 관리·감독 업무 담당 직원 54명 중 30명이 자격증을 소지하는 과반수 이상이 자격증 보유자”이라고 말했다.조절기 업계 관계자는 “통상 승강기 관련 경력이 없는 사람이 관련 업무에 투입될 경우 3년 이상 관련 업체에서 근무해야 한다”면서도”현장에는 유자격자 한명과 보조 한명이 투입되는 것이 잦다”라고 말했다.이달 8일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물 인분 당나라 선의 미즈 우치 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현장에서 13일 철도 경찰과 국립 과학 수사 연구원, 한국 승강기 안전 공단 등 관계자가 합동 조사를 벌이고 있다.연합 뉴스 승강기 관리·감독 기관인 KORAIL(한국 철도 공사)이 승강기 점검시에 자격증 소지를 의무화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산업 안전 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에는 엘리베이터 점검 작업 시 두 사람 이상 근무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기준은 분명히 명시되지 않기 때문이다.25일 KORAIL관계자는 “실제로 유지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업체 직원처럼 자격증 소지가 필수는 아니다”로서 “승강기 관리·감독 업무 담당 직원 54명 중 30명이 자격증을 소지하는 과반수 이상이 자격증 보유자”이라고 말했다.조절기 업계 관계자는 “통상 승강기 관련 경력이 없는 사람이 관련 업무에 투입될 경우 3년 이상 관련 업체에서 근무해야 한다”면서도”현장에는 유자격자 한명과 보조 한명이 투입되는 것이 잦다”라고 말했다.KORAIL은 6월 14명이 부상한 물 인분 당나라 선 수 내 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로 관리·감독 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당시 사고는 에스컬레이터 내부의 모터와 감속기를 연결하는 구동 장치 연결 입(연결)가 닳다, 제동 장치인 보조 제동이 작동하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잠정 결론이 났다.단 해당 사고 직전에 이루어진 용역 업체의 보수·점검 기록이 사실상 허위로 작성된 정황까지 드러난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KORAIL이 이런 사실을 알면서 방관했다는 지적을 받았다.일부에서는 만성 적자 상태가 이어진 KORAIL의 승강기 및 주요 시설 유지 관리에 투입되는 인건비 부담을 언급했다.엘리베이터 관계자는 “현재 KORAIL의 누적 적자가 20조 원을 넘어선 “으로 “승강기 자격증 소유자에게는 『 자격증 수당 』 개념으로 인건비가 높게 책정된 자격증 소지자 고용을 늘리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한국 승강기 안전 공단은 설치된 지 10년 이상 된 엘리베이터를 낙후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15년 이상 된 엘리베이터는 사고 위험이 특히 높고 엘리베이터 안전 관리 법에 의해서 3년에 1번씩 정밀 안전 검사를 받아야 한다.KORAIL관계자는 승강기 노후화 관리 및 점검에 대해서”승강기 주요 부품 교체 주기는 매달 자주 점검과 이력 관리를 통해서 적기로 교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로서 “고장 보수 등 주요 보수 작업은 품질 및 안전 관리 강화 때문에 승강기 기술원이 꼭 입회 감독하는 “라고 대답했다.조 은혜 왕비(조·은비)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