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중인 스마트점, NEW HABITUS의 유입을 확대하기 때문에 네이버 사이트 검색 광고(파워 링크형)를 운영하고 보자고 생각한다.앞서고 마케팅 관련 콘텐츠에서도 언급했듯이, 검색 광고의 경우 노출되는 대상은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요구가 다른 고객보다 높은 편이다.그래서 우리 사이트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결과적으로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실제 검색 광고에는 보장형 성과형 광고가 있다.결론적으로는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는 둘 다 운영 가능하고 상품도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사이트 검색 광고, 쇼핑 검색 광고, 콘텐츠 검색 광고 브랜드 검색 광고, 신제품 검색 광고 등) 그렇다면 그 차이가 무엇이냐, 짧은 설명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보장형 광고와 성과형 광고]보장형 광고의 경우 광고 단가가 정해지고 있어 노출을 보장하고 최소 광고 비용이 있는 크고 소상공인에게 진입 장벽이 꽤 있다.한편 성과형 광고의 경우 입찰 방식으로 단가를 측정하는을 위한 예산 조절 가능 집행 홀딩, 정지, 재개 가능하다.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 캠페인 운영을 결정한 이유
내 상품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여 절실하고 절실한 잠재 고객에게 닿을 수 있다.
세일즈, 영업을 절대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마케팅은 나의 이익/매출을 위해 필요하기도 하지만 내 브랜드와 상품이 유명해지면 더 많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준다. 어쩌면 그들의 삶에 큰 의미를 가질지도 모른다. 그만큼 내 상품에 자신이 있다는 얘기..내 상품의 경우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시즌성 상품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더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 노출되고 돕기 위해서는 바로 지금 공채 시즌을 잘 활용해야 한다. 쉽게 말해 ‘물 들어올 때 젓기 위해’ 검색광고 운영을 결정했다. 또한 검색광고를 고민하는 수많은 스마트스토어 대표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지 기록해본다.
공채 시즌을 맞아 NEW HABITUS를 찾는 분들이 고맙게도 늘고 있다.
사이트 검색광고의 특징(파워링크 타입) → 내용은 광고상품의 특징에서 발견한 캠페인 운영의 정당성!
어쨌든 마케팅 비용이 걸리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본격적인 출범에 앞서고 광고 상품의 특징에 대해서 알고 뛰어내리다 보자.사이트 검색 광고는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과 다양한 사이트에서 노출된다.→ 네이버는 나의 주요 타깃 고객층(2030)이 서치의 데 주로 활용하는 미디어이다.2. 광고주가 키워드에 적용한 입찰 가격과 광고 진행 중에 얻은 품질 지수로 광고 순위가 결정된 노출된다.→ 사전 조사 결과, 유사 상품을 판매하는 스마트 채널이 많지 않고 과열되지 않는 경쟁 시장.꽤 좋은 순위로 노출된 것으로 예상된다.3. 광고 노출 기간에 클릭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서 비용을 지불 CPC과금 방식이다.→ 실제로 Click이 발생한 수치에 근거하여 과금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이런 이유로 사이트 검색 광고를 집행했을 때 상당히 좋은 ROAS가 얻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20, 들어갔다.
광고 생성 순서
https://searchad.naver.com/my-screen 은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에 접속해 네이버 검색광고-광고시스템-광고관리-[광고작성]까지 순식간에 이동한다.
네이버 검색광고 메인화면
광고 유형은 파워링크 유형을 선택
캠페인 상세 옵션은 원하는 방향에 맞게 설정캠페인 단가 설정도 해당 페이지에서 하는데 키워드당 최소 단가를 얼마로 해야할지 모르겠어! 그러면 네이버가 제공하는 친절한 키워드 툴을 사용해보자.궁금한 키워드별 월간 검색수/클릭수/클릭률/경쟁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키워드 중 검색광고 키워드로 넣어도 되는 원하는 키워드를 가로보드에 놓아두면 예상 실적까지 확인할 수 있다. 얼마나 놀라운 시스템인가!입찰가 대비 예상 노출 수가 매칭돼 원하는 최소 단가 설정에 큰 도움이 된다.이어 실제 캠페인에 적용할 키워드를 선정하게 된다. 나는 이때 실제로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통계 키워드와 블로그 유입 데이터를 활용해 상위 10개 정도의 키워드를 선정했다.블로그 2월 유입순위 및 검색어 확인, 스마트스토어 유입/결제 기여 키워드 ※블로그 유입 키워드의 경우 스마트스토어와 유사하며 포지션의 명확한 명칭 또는 ‘포지션+자기소개서’ 조합으로 검색해 유입된 비율이 상당히 높았다.또 종종 기업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그대로 검색해 유입된 비율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키워드 10+47개(웃음) 키워드를 확장했다. 모수가 안나와서..)를 선택/셋팅했다.소재는 간단한 문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을 후킹할 수 있는 문구를 자주 작성한다.소재 제작이 완료되면 네이버가 시스템 상에서 문제의 소지는 없는지 검수를 진행하게 되며 검수 완료되면 바로 LIVE 된다.현재 키워드와 소재는 검수 단계에 있다. 검수 결과가 나오면 운영에 있어 직접 광고 효율을 개선한 리뷰를 계속 발행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