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악극 <엄마 손 놓고>

신파악극 <엄마 손 놓고>

회원들, 주요 출연진들과 기념촬영

1990년대 초 결성된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문화마당21에는 무용 미술 예능 음악 문학 서예 국악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언론인 공직자 기업인 등 100여 명이 회원으로 있다. 회원들의 활동에만 참여해도 연간 100여 차례는 될 것이다. 3월 5일 인사동 인사아트플라자 지하 M Stage에서 만담배우 장광팔씨가 기획한 무성영화 시대의 변사가 등장하는 신파악극 엄마 손을 놓아줘가 만석이었다.

황해도 연백평야의 한 마을에서 일제강점기부터 1950년대까지 일어나는 한 집안의 가정사를 악극으로 장식한 신파극이다. ‘악극’이라 아코디언에 맞춘 ‘흘러간 노래’가 이어져 나이든 관람객들이 따라 부르기도 했고, 악극 배우가 관중들의 합창을 유도하기도 했다. 특히 탤런트 전원주 씨가 찬조 출연했고 97세의 테너 홍은표 씨도 여러 곡을 직접 불러 관중의 갈채를 받았다.

정확히 저녁 7시 30분에 난타에 극장의 분위기를 끌어올린 뒤 홍·웅표, 앨리스 합창단이<고향의 길>,< 그리운 금강산>,<아빠의 청춘>,<아리랑>등에서 사전 양념장을 준비했다.그 날 공연은 장·그아은팔 씨의 아버지”장·서울 친구”선생님(1922~2002)의 탄생 102주년 기념 공연인 류·제국 고른 박사가 장·서울 아직 선생님의 약력을 소개한다(박·츄은지에(1883~1950)신·불츄루(1905~1976, 해방 후 북한)선생에게 사사)생가인 인사동 사거리 근처에 기념 표석 설치가 확정한 것을 알렸다.그리고 만담(만담)은 우스갯 소리, 다시담(재담)민요 만담 등으로 불렸지만 KBS에 “만담”프로그램이 고정적으로 편성된 만담에 고정되어, 시대의 변천에 따른 코미디, 개그 등으로 바뀌었다고 한다.일본의 만담이 똑똑한 사람들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대한 한국의 만담은 말솜씨로 되받아 치다, 상대를 웃기재담(재담)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는.또 일본에서는 만담에 도쿄 사투리를 쓰지만 한국의 만담은 “서울 말씨”에 연연하지 않겠다는.”이변”는 무대에 등장시킬 수 없는 장면을 찍고, 그 내용을 스크린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되었지만, 단성사에서 상연된 『 의리적 구토(복수, 복수의 일본어 한자 표기)』(1919)에 등장하는 기차나 서울 역의 모습 등을 설명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영화보다는 연극적 요소가 들어간 연쇄 극)악극이 시작되기 전의 분위기 조성에 45분 가까이 흘렀다.

정확히 저녁 7시 30분에 난타에서 극장 분위기를 띄운 후 홍은표, 앨리스 합창단이 <고향길>, <그리운 금강산>, <아빠의 청춘>, <아리랑> 등으로 사전 양념장을 준비했다. 그날 공연은 장광팔씨의 아버지 ‘장서팔’ 선생(1922~2002)의 탄생 102주년 기념 공연이기도 하며, 류제국 박사가 장서팔 선생의 약력을 소개하여(박충재(1883~1950), 신불출(1905~1976, 해방 후 북한) 선생에게 사사), 생가인 인사동 사거리 부근에 기념 표석 설치가 확정되었음을 알렸다. 그리고 만담은 우스갯소리, 재담, 민요 만담 등으로 불렸는데, KBS에 ‘만담’ 프로그램이 고정적으로 편성되면서 만담에 고정되었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코미디, 개그 등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일본의 만담이 머리 좋은 사람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만드는 데 반해 한국의 만담은 입담으로 서로를 웃게 하는 재담(재담)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한다. 또 일본에서는 만담에 도쿄 사투리를 쓰는 반면 한국의 만담은 서울 사투리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한다.’변사’는 무대에 등장시킬 수 없는 장면을 촬영해 그 내용을 스크린에 띄워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는데, 단성사에서 상연된 『의리적 구토(仇理的嘔吐(, 복수의 일본어 한자 표기)』(1919)에 등장하는 기차와 서울역의 모습 등을 설명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영화라기보다 연극적 요소가 들어간 연쇄극) 악극이 시작되기 전 분위기 조성에 45분 가까이 흘렀다.

일본 아타미의 금빛야차 주인공의 남녀상

625전쟁 사진에 이어 단장의 미아리고개, KBS 화면을 비추며 가라 삼팔선 한 많은 대동강(홍은표장광팔 1, 2절로 나눠 부른다). 소총에 철모를 쓴 사진을 비추면서 모윤숙의 ‘국군은 죽고 말한다’라는 시 자막과 함께 플루트 연주. 그리고 ‘굳세어라 금순아’, ‘이별의 부산 정거장’ 노래가 가창.

이어서 장광팔, 독고랑 두 만담가가 등장, 재담 시작. 키가 작으면 흉보자 “땅에서 재면 작지만 하늘에서 재면 제일 크다”, 동생 이름이 “월촌”이라며 월 천만원 벌기, 떡국 많이 먹으면 나이 들어 일찍 죽는다, 제사 음식 진설 위치를 몰라도 영혼인 귀신은 귀신처럼 찾아간다, 식혜는 나무 그릇에 담지 못하는데 그러면 “남식혜”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돈과 여자가 좋아하는 남자에게 한꺼번에 둘 다 보내면 ‘돈의 여자(정신 나간 여자)’를 보내줬다는 등의 재담 진행.

이어서 홍은표 선생의 ‘무너진 사랑의 탑’ 노래 후 변사는 새마을운동, 고속도로 건설, 포항제철 건설, 싸이, BTS, 오징어 게임 등 한국의 발전상을 소개합니다. DDP 사진이 등장하면서 <불효자는 웁니다>라는 노래로 ‘연쇄활동 사진 신파악극 <엄마 손 놔>’가 막을 내린다.

끝난 뒤 참석한 모임 일행은 주요 출연진과 함께 단체 사진을 촬영한 뒤 주점으로 이동해 뒤풀이에 돌입하고 자정이 넘어서야 패한다. 어제 참석한 회원 중 부모님이 황해도에서 월남, 한국에서 태어나 명예 황해도민 자격이 되는 분이 2명이나 됐다. 옛날 노래를 오랜만에 흥얼거려 보았다.

끝난 뒤 참석한 모임 일행은 주요 출연진과 함께 단체 사진을 촬영한 뒤 주점으로 이동해 뒤풀이에 돌입하고 자정이 넘어서야 패한다. 어제 참석한 회원 중 부모님이 황해도에서 월남, 한국에서 태어나 명예 황해도민 자격이 되는 분이 2명이나 됐다. 옛날 노래를 오랜만에 흥얼거려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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