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서포터즈] 자율주행차 어디까지 왔어?

안녕하세요 웨이브 서포터즈 박소윤입니다

오늘은 드라마나 광고 등에서 자주 접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가까워지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한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여러분은 자율주행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나는 드라마 PPL에서 핸들을 잡지 않고 운전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고 굉장히 놀란 적이 있었어요.이러한 자율주행차 기술이 현재는 더 큰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것!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볼까요?

자율주행차는 운전자나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차입니다!즉,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 주행 경로를 계획하여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차입니다 🙂

자율주행차는 운전자나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차입니다!즉,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 주행 경로를 계획하여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차입니다 🙂

자율주행차 기술은 신기하게도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총 6단계(Lv.0~Lv.5)로 나뉘며 각 특성이 뚜렷합니다.현재 Lv.3단계부터를 자율주행자동차 기능으로 정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단계별로 살펴볼까요? Lv.0 무자율주행(No Automation) 자동화 영역이 제로다. 운전자는 모든 차를 다루어야 한다.

Lv.1 운전자 보조(Driver Assistance) 운전 주시가 항상 필수적이며 특정 구간을 자동화한다.

Lv.2 부분자동화(Partial Automation) 조항 핸들을 상시 잡고 있어야 하며 운전자가 운전을 감시하고 운전을 직접 조절해야 한다.

Lv.3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 시스템 요청 시 운전 주시. 조항 핸들을 잡을 필요는 없고 제어권 전환 시에만 잡을 필요가 있다. 주위 상황을 모두 감시하는 자동화 시스템.

Lv.4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 작동 구간 내 운전 주시 불필요. 제어권 전환 Xex. 지역 무인택시 운전자 없이 스스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운행관리Lv.5 완전자동화 (Full Automation) 전 구간 운전 주시 불필요, 시장 현황 없음, 완전 자율주행Lv.0부터 Lv.5까지 총 6단계를 살펴봤습니다. Lv.0부터 Lv.2까지는 운전자 보조 기능, Lv.3부터 Lv.5까지는 자율주행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단계가 올라갈수록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게 놀랍고 신기하네요!이러한 기술이 가능한 이유는 자율주행차가 ‘자율주행 시스템’을 통해서입니다!자율주행 시스템이란 무엇일까요?자율주행시스템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주변 상황이나 도로 정보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 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장치’를 말합니다.이 시스템은 종류도 다양하다던데요! 총 3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1. 부분자율시스템 지정된 조건으로 자동차를 운행하되 작동한계상황 등 필요한 경우 운전자의 개입을 요구하는 자율주행시스템2. 조건부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지정된 조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 시스템3.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의 전 영역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우와! 놀라지 않나요? 나는 이런 자율주행 기술이 너무 신기해요.우와! 놀라지 않나요? 나는 이런 자율주행 기술이 너무 신기해요.자율주행차가 전망이 높고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하는 이유는 그만큼 우리 일상에 큰 이점을 가져다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그럼 그 장점을 한번 살펴볼까요?1. 운전자의 운전 미숙 및 난폭운전, 음주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 감소 2. 자율주행차 활용으로 보다 많은 인구의 차량 이용 가능, 운송 효율성 향상 기대 3. 내부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 소비와 검색 기능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 강화 4. 다양한 업무와 활동이 가능한 새로운 플랫폼 제공이처럼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과 장점은 현재진행형!! 앞으로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율주행차 너무 기대되네요!아직 조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번 게시물을 통해 ‘자율주행차’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이상!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웨이브 서포터즈 박서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과 장점은 현재진행형!! 앞으로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율주행차 너무 기대되네요!아직 조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번 게시물을 통해 ‘자율주행차’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이상!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웨이브 서포터즈 박서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과 장점은 현재진행형!! 앞으로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율주행차 너무 기대되네요!아직 조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번 게시물을 통해 ‘자율주행차’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이상!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웨이브 서포터즈 박서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 전자민원 : emsit.go.kr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자민원센터에 편리한 전자민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원 서식 검색 신청한 민원의 처리 진행사항은 로그인 후 제 민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내용 발급민원서식 전파사용료 조회 자주찾는 민원신청 서비스 방송통신기재 등 적합등록신청 통신사업자 정보제공요청 무선국 개설신고(통신사업자용) 무선국 개설신고(휴대용무선국) 무선국 변경신고(주파수할당-통신…정보보호 최고책임자 지정 신고more 홈페이지 이용문의 061-338-493700~18:00(월~금요일) 알림전자민원센터 시스템… www.emsit.go.kr불만상담: 080-700-0074불만상담: 080-700-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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