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문래동 일본행 여행객 2019년보다 많아졌어?! LLC를 타고 많이 갔었어.
최근 뉴스를 보면 일본인 여행객이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항공주나 여행주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주변 사람들도 이 섹터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아 알아봤다.10월 중순 일본은 코로나 입국 제한을 완화하고 자유여행객을 받아들였다. 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2/12/01/AXPW6DW7CRGRZEJNYGURWLPGHM/ ?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일본행 관광객 코로나 전보다 늘었다…LCC 4분기 흑자 기대감 일본행 관광객 코로나 전보다 늘어 LCC 4분기 흑자 기대감 진에어 4분기 영업이익 25억원 전망 biz.chosun.com
뉴스에 따르면 11월 1개월간 국내 항공사를 통해서 인천~오사카(오사카)노선을 이용한 승객 수는 17만 3067명으로 집계됐다.이는 2019년 11월(14만 3362명)보다 21% 늘어난 수치다.이 기간 인천~후쿠오카 노선을 이용한 승객도 12만 9541명을 기록하며 2019년(12만 6901명)보다 2%증가했다.11월 1개월간 인천 공항에서 제주 항공을 통해서 일본의 주요 관광지 노선인 간사이(오사카), 나리타(도쿄), 후쿠오카를 왕복한 승객은 2019년 5만 5187명에서 올해 10만 1591명으로 84%증가했다.이 기간, 진에어의 이용객도 6만 1081명에서 9만 21명으로 47%증가했다.(LLC를 통해서 일본 여행을 가는 사람이 상당히 늘었죠)제주 항공은 이달부터 일본에 오가는 노선도 확대한다.진에어 역시 10월 말 인천~오사카·후쿠오카 노선을 증편하고 부산~오사카·후쿠오카 노선의 운항을 재개했다.지금부터 LLC들 본격적으로 노선을 늘리기 시작하는구나)사실 나도 10월 중순 일본 입국이 완화되자마자 오사카에 다녔고 주위에 지인들도 이번달이나 다음달에 일본 여행을 가는 사람이 꽤 많다.아니, 해외 여행 간다고 하면 대부분이 일본에 가는 것 같다.해외 여행, 이제 정말 회복?!단거리 노선이 수익성이 높구나!
여행, 항공 관련 산업 리포트는 가끔 나오지만 최근 나온 유진투자증권 리포트를 살펴봤다.연구원님, 좋은 리포트 감사합니다.
유진투자증권리포트
2022년 10월 기준 인천공항 국제여객 수는 2019년 대비 20%밖에 회복되지 않았다고 한다. 노선별로는 일본이 8% 회복률을 보이지 않고 있고 중국은 엄격한 방역정책이 이어지면서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일본은 위 기사에서 본 대로 11월부터 확실한 회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중국도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993637&plink=ORI&cooper=NAVER
시위 놀란 중국 방역 속속 완화 [시위 놀란 중국 방역 속속 완화] 중국 제조업의 중심지인 광저우시. 경찰이 왕복 10차선 도로를 막고 있던 바리케이드와 차단벽을 치웁니다.news.sbs.co.kr
방역 안 풀겠다고 시위해서 난리야.한 영상을 보면 태극권까지 선보이는 노인도 있었다.아마 이런 상황이라면 여행 수요에도 조만간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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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회복률이 꽤 좋네, 의외로 동남아 회복률이 생각보다 낮네?겨울에 혹시 모르니까 항공권 찾아보니까 동남아가 엄청 비싸던데 벌써 많이 예매하지 않았을까?유진투자증권리포트역시 MZ!!!!!!!! 여행을 제일 많이 가는 나이야.유진투자증권리포트31세~40세 연령대의 여행객 수가 가장 많아 일본여행을 확실히 많이 가거나유진투자증권리포트단거리 노선이 수익성이 좋다고 한다.과거 대한항공 컨퍼런스콜 내용을 봐도 일본이나 중국항공 수요가 살아나야 이익 개선이 된다는 내용을 보기도 했다.그렇게 생각하면 LLC는 확실히 실적 개선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인가?이런 상황에 리스크도 있다.유진투자증권리포트환율 상승 문제는 단기간에 상당히 하락했기 때문에 현재로선 큰 이슈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유가는 아직 이슈가 될 수 있다.유진투자증권리포트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정례회의를 이틀 앞둔 OPEC+, 추가 감산 합의 더듬이 세계 최대 석유카르텔인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중심으로 일부 산유국이 참여하는 OPEC+가 러시아산 원유 수출 금지와 가격 상한제 도입 등에 따른 유가 영향을 저울질해 추가 산유량 감축 결정을 내리는 n.news.naver.com유가가 급등하며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떨어지는가 했더니 OPEC에서 감산 얘기가 나온다.추가 감산→유가 상승→항공주 타격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아직 확실한 것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LLC 실적과 주가 현황은? 실적 개선이 조금씩 일어나고 있다.LLC 중 제주항공과 진에어의 실적을 살펴봤다.1) 제주항공단위 : 백만원제주항공은 코로나 전 2Q19부터 적자를 내기 시작했다.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직격탄을 맞으며 막대한 실적 악화를 보이고 있지만 조금씩 개선되는 모습이다.단위 : 백만원3Q22 기준 동남아시아가 단숨에 회복된 모습이다.4Q22에 일본이 얼마나 뛰쳐나갈지 궁금하다.단위 : 백만원와, 부채…………………………….. 는 간단치 않네네이버 증권주가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수급을 보면 최근 외국인과 기관이 사들이는 모습이다.특히 투신이 거의 매일 사네 진에어단위 : 백만원여기도 상황이 비슷하다.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았다.제주항공과 마찬가지로 조금씩 개선되는 모습이다.단위 : 백만원진에어는 국내선, 국제선으로 나눠보면 3Q22 국제선이 날고 있다.역시 4Q22 국제선 매출이 궁금하다.단위 : 백만원여기에도 아무 대답이 없다…………………………..3Q22 자본적자?!네이버 증권진에어는 주가 변동성이 상당히 심한 것 같다.진에어는 외국인들이 많이 사고 있어.기관 수급은 살 곳도 있고 파는 곳도 있다.아마 다른 LLC들도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싶다.네이버 증권대표적인 여행사의 주가도 한번 봤지만 오 잉그 차트가 거의 같구나하락 경향인 것은 항공 주식도 여행 주식도 마찬가지다.솔직히 MZ가 여행을 주로 한다면 여행사가 아닌 자유 여행으로 많이 하겠지만 뉴스를 보면 여행사의 매출도 크게 높아진 것 같다.그러나 저를 포함한 주위에 아무도 여행사 통해서 해외 여행을 가는 사람은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어 여행사 투자는 쉽게 손이 걸리지 않는다.4Q22일본 매출 증가로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과 중국 코로나 봉쇄 완화 등의 기대감으로 주가도 반응하고 주지는 않을까.아.. 모르고 또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가고 싶어. www대표적인 여행사 주가도 한번 봤는데 오잉차트가 비슷하네.하락세인 것은 항공주나 여행주나 마찬가지다.솔직히 MZ가 여행을 주로 한다면 여행사가 아닌 자유여행으로 많이 갈 것 같은데 뉴스를 보니 여행사 매출도 많이 오른 것 같다.하지만 나를 포함한 주변에 아무도 여행사를 통해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여행사 투자는 쉽게 손이 가지 않는다.4Q22 일본향 매출 증가로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과 중국 코로나 봉쇄 완화 등의 기대감으로 주가도 반응해주지 않을까.아..모르겠고 또 비행기타고 여행가고싶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