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64괘 암기법
주역 64괘 암기 법 주역의 64괘의 배열 순서는 문왕이 서울에 30개의 점괘를 배열하고, 아래 경에 34개의 점괘를 뒀는데 위 경은 천지가 서로 교합하고 만물이 생성되는 순서인 아래 경은 사람의 남녀가 만나서 아이를 낳고 생활하는 인사에 관한 것을 차례로 배열했다.주역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64괘의 괘 이름과 동시에 순서도 알아야 하므로 꼭 외워야 한다.그러므로 쉽게 외우는 방법이 못 되지만, 1~10,11~20,21~30,31~40,41~50,51~60,61~64순으로 10개씩 놓고 기억하고 마지막 4개를 떼고 익히면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것 아닌가 소개한다.학문에는 왕도가 없다.우선 각 괘 이름을 기억하고 그 이치를 공부하고 연습장에 계속하고 하다 장관을 그리며 쓰고 외우고 쓰고 외우는 것을 반복, 잊게 하면 다시 쓰고 외우는 일을 반복해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그냥 할 수 있는 것은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간다.각각의 괘 이름을 먼저 기억하고 순서를 기억이 차례를 먼저 외우고 각각의 괘 이름을 기억하지만 그 순서는 각자가 편하도록 하라.1. 건곤톤. 꿈 청각채 사비 초 치크리(상경 1~10번까지 걸리다 명)이누이/,/톤./몽골/몽골/사/대비/초용/ 꾸는 2. 태비 동인 타이유 겸 예수액림관(상경 11~20번까지 걸리다 명)타이/바로/동료/대유/(/수/// 보면 3. 서산 허페이 히로시 복무를 잊고 다이슈크가 대과 감독 사토(상경 21~30번까지 걸리다 명)서(대유)타이 토비 히가시인 타이유 겸 예수액림관(상경 11~20번까지 오로지명 이하의 34명으로.4. 함 항돈 오오쿠라 마사아키 이 가인 오키 다테해(아래 거쳐31~40번까지 걸리다 명)함/ 츠네/대장/스스무/명이/가족/睽/해 5. 손익 카이 입 췌승 곤정 가죽 테이(아래 거쳐41~50번까지 걸리다 명)손해/도움/쾌/췌/말/우물/우물 6. 마마 점 구매식 려손 지내마디(아래 거쳐51~60번까지 걸리다 명)진 간 점귀 매화풍 려손 지내마디(아래 거쳐51~60번까지 걸리다 명)진/진/싱/중부 경제제 61번.각자가 나름대로 자신에게 맞는 암기 법이 있겠지만 다음을 참고하여 응용하고 보라.1. 건곤, 모인 꿈 마모루, 송사 왕비 소 치크리(상경 1~10번까지 걸리다 명)이누이/건조/,/,톤./몽골/수급비/, 송/사/대비/, 초등용 2. 태비 동인, 타이유이자 예수, 타카바 야시관(상경 11~20번까지 걸리다 명)타이/바로/동료/, 대유/(/, 예/,/고/1~3. 서산 허페이, 박 복, 다이슈크 대과 감독 사토(상경 21~30번)1~60번까지 걸리다 명)의 지진/싱/우시 토라/, 귀납/유타카/, 여행/타츠미/, 태/때 7. 중부, 초등과, 기본이 끝난 미제(아래 거쳐61~64번까지 걸리다 명)나카 마코토(중경 61~64번까지 걸리다 명)소과, 과 제(소과), 미제 64괘의 이치를 공부하면 자연의 섭리와 인간 관계의 섭리에 대해서 보다 폭넓은 이해를 갖게 된다.과거의 석학은 사서삼경, 즉 사서인 논어, 맹자, 대학, 중용과 세 경인 시경, 서경, 역경을 꼭 공부해야 했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에 대한 섭리에 대한 이해가 뛰어났다.하나의 시를 써도 폭넓은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했는데,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시가 정말 많다.일례로, 고등 학교 때 시험 공부 때문에 함부로 느낀 당나라 중기의 문인인 유종원의 강설에도 64괘의 이치를 고스란히 녹아 있다.강설 톈산 새 비절입니다만경인 종멸인데 톈산 새 비절 만경인 종멸 고주 사립 이가 독일 몹시 강설이라고 주 사야카 중립 오키나 독조한 강설 깊은 재빠른 산 속에는 새도 날아오지 않고 모든 길에는 오가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데 외로운 나룻배에는 미노를 입은 노인 혼자서 하얀 눈이 내리는 차가운 강물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있다.유종원 여기서 톈산은 64괘의 33번째인 텡장톤.의 은둔하고 물러나고 숨어서 피하자는 뜻에 해당하는 새도 날지 않고 사람의 왕래가 끊어진 설경을 잘 표현했다.아마 유·정원은 아무도 찾아 주는 사람 없는 나의 고독한 신세를 시를 통해서 표현하는 것 같다.*64괘의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