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8] 안보관광투어 도라산역 방문기

11월 27일 개통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잠정 개통이 연기되었던 도라산역.. 의외로 일찌감치 12월 11일부로 도라산역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개통 관련 뉴스는 나중에 따로 게시글을 작성할 계획이고, 이번에 올리는 것은 도라산역 여행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1월 27일 개통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잠정 개통이 연기되었던 도라산역.. 의외로 일찌감치 12월 11일부로 도라산역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개통 관련 뉴스는 나중에 따로 게시글을 작성할 계획이고, 이번에 올리는 것은 도라산역 여행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라산역에 가기 위해서… 경춘선을 타고 청량리까지 가서 경의중앙선을 타고 문산까지 한발로 가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도라산역에 가기 위해서… 경춘선을 타고 청량리까지 가서 경의중앙선을 타고 문산까지 한발로 가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청량리역의 모습, 청량리역도 승강장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관련 게시글 또한 추후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청량리역의 모습, 청량리역도 승강장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관련 게시글 또한 추후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문산역에서.. 문산역에서..

경의중앙선 열차를 타고 문산역에 도착했어요. 임진강행 열차를 타는 승강장 계단을 내려가시면 입구에서 직원분이 오셔서 도라산역으로 가는 승객분들께 관련 안내와 출입신청서를 미리 전달해놓습니다. 도라산역 출입은 하루 50명만 입장할 수 있는데, 그 중 09:35분에 문산역을 출발하는 임진강행 열차를 타는 사람들에게 먼저 이렇게 출입신청서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이론상 임진강역에 도라산행 열차 출발 전까지 신청서를 받아 제출하면 되지만 선착순제이기도 하고 우선권은 이 열차 승객에게 주기 때문에… 불안하시다면 문산역에서 출발하는 09:35분 열차에 탑승하시는 게 좋아요. 경의중앙선 열차를 타고 문산역에 도착했어요. 임진강행 열차를 타는 승강장 계단을 내려가시면 입구에서 직원분이 오셔서 도라산역으로 가는 승객분들께 관련 안내와 출입신청서를 미리 전달해놓습니다. 도라산역 출입은 하루 50명만 입장할 수 있는데, 그 중 09:35분에 문산역을 출발하는 임진강행 열차를 타는 사람들에게 먼저 이렇게 출입신청서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이론상 임진강역에 도라산행 열차 출발 전까지 신청서를 받아 제출하면 되지만 선착순제이기도 하고 우선권은 이 열차 승객에게 주기 때문에… 불안하시다면 문산역에서 출발하는 09:35분 열차에 탑승하시는 게 좋아요.

출입 신청서를 받은 모양 출입 신청서를 받은 모양

1차적으로 문산역에서 직원분들의 백신패스 검사 및 신분증 검사, 체온검사를 통해 출입신청서를 나누어 받습니다. 1차적으로 문산역에서 직원분들의 백신패스 검사 및 신분증 검사, 체온검사를 통해 출입신청서를 나누어 받습니다.

임진강역 임진강역

그렇게 임진강역에 도착했어요. 도라산행 열차는 임진강역까지 타고 온 09:35분 차가 아닌 10:35분 임진강행 열차가 도라산으로 갑니다. 다만 10:35분 차를 타면 도라산역 신청서 제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09:35분 차를 타고 임진강역으로 오셔야 합니다. 그렇게 임진강역에 도착했어요. 도라산행 열차는 임진강역까지 타고 온 09:35분 차가 아닌 10:35분 임진강행 열차가 도라산으로 갑니다. 다만 10:35분 차를 타면 도라산역 신청서 제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09:35분 차를 타고 임진강역으로 오셔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 및 제출 백신 패스 체크, 체온 체크, 신분증 확인까지 마치면 매표소에서 이러한 명찰을 받습니다. 이 명찰은 예전에 서울역에서 출발했던 DMZ-Train 운행 당시 도라산역 입장객들이 주신 안보관광 명찰로 지금은 수도권 전철을 대체했기 때문에 새로 만들지 않고 기존의 것을 재활용하고 있는 것 같네요. 신청서 작성 및 제출 백신 패스 체크, 체온 체크, 신분증 확인까지 마치면 매표소에서 이러한 명찰을 받습니다. 이 명찰은 예전에 서울역에서 출발했던 DMZ-Train 운행 당시 도라산역 입장객들이 주신 안보관광 명찰로 지금은 수도권 전철을 대체했기 때문에 새로 만들지 않고 기존의 것을 재활용하고 있는 것 같네요.

임진강역 대합실의 모습을 이곳에서 제출하고 입장권을 교부받아야 합니다. 여담으로 11시에 출발하기 때문에 10시 30분까지는 임진강역에서 출입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감이 되어 가고 싶어도 갈 수 없습니다. 12월 18일 기준으로 38명이 탑승했습니다. 임진강역 대합실의 모습을 이곳에서 제출하고 입장권을 교부받아야 합니다. 여담으로 11시에 출발하기 때문에 10시 30분까지는 임진강역에서 출입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감이 되어 가고 싶어도 갈 수 없습니다. 12월 18일 기준으로 38명이 탑승했습니다.

이후 10:35분 열차가 들어오므로 섞이지 않고 임진강역 저상홈 쪽을 구경할 수 있도록 출입문을 개방합니다. 여담으로 임진강~도라산역 구간은 민통선 구간 내라 군사시설이 많습니다. 그래서 촬영에 유의하시라고 안내방송과 스태프분들의 안내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죠? 이후 10:35분 열차가 들어오므로 섞이지 않고 임진강역 저상홈 쪽을 구경할 수 있도록 출입문을 개방합니다. 여담으로 임진강~도라산역 구간은 민통선 구간 내라 군사시설이 많습니다. 그래서 촬영에 유의하시라고 안내방송과 스태프분들의 안내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죠?

임진강역 역명판 배경으로 기념사진 찍고~ 임진강역 역명판 배경으로 기념사진 찍고~

철마는 계속 달리고 싶다~ 저 선로를 따라 쭉 올라가면 도라산역입니다. 철마는 계속 달리고 싶다~ 저 선로를 따라 쭉 올라가면 도라산역입니다.

10시 35분에 도착한 임진강행 열차에 탑승한 승객이 모두 빠져나간 것을 확인한 후 군인과 직원분들의 인원 체크 후 열차에 탑승합니다. 도라산행이 안내 행선기로 나옵니다. 10시 35분에 도착한 임진강행 열차에 탑승한 승객이 모두 빠져나간 것을 확인한 후 군인과 직원분들의 인원 체크 후 열차에 탑승합니다. 도라산행이 안내 행선기로 나옵니다.

그렇게 열차는 임진강 철교를 통해 북쪽으로 향합니다. 이제 민통선으로 진입합니다. 그렇게 열차는 임진강 철교를 통해 북쪽으로 향합니다. 이제 민통선으로 진입합니다.

도라산역 역 명판 도라산역 역 명판

도라산역 승강장 모습 도라산역 승강장 모습

도라산역의 저상 홈의 모습, 약 7분을 달린 것일까? 도라산역에 도착했어요. 영업 중인 역 중 북한과 가장 가까운 역에 도착했습니다. 도라산역의 저상 홈의 모습, 약 7분을 달린 것일까? 도라산역에 도착했어요. 영업 중인 역 중 북한과 가장 가까운 역에 도착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의 조각상 도라산역에 도착하여 직원분의 소개에 따라 도라산역으로 관광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소개된 것은 도라산역 내에 설치된 베를린 장벽 조각의 일부입니다. 이 조각품은 통일을 바라는 마음에서 통일된 독일을 가로막은 분단의 상징인 베를린 장벽의 일부를 가져와 설치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은 서유럽 여행 때 베를린에서 직접 본 적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관심은 없어요. 베를린 장벽의 조각상 도라산역에 도착하여 직원분의 소개에 따라 도라산역으로 관광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소개된 것은 도라산역 내에 설치된 베를린 장벽 조각의 일부입니다. 이 조각품은 통일을 바라는 마음에서 통일된 독일을 가로막은 분단의 상징인 베를린 장벽의 일부를 가져와 설치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은 서유럽 여행 때 베를린에서 직접 본 적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관심은 없어요.

부시 전 대통령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함께 찍은 사진이 있습니다. 부시 전 대통령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함께 찍은 사진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구경할 것은 통일 전시관입니다. 빈 화차 위에 전시장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구경할 것은 통일 전시관입니다. 빈 화차 위에 전시장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통일전시관의 설명 모습입니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으로 남북 간 철도가 연결되어 운행하던 화차 위에 새로 전시관을 설치해 놓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통일전시관의 설명 모습입니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으로 남북 간 철도가 연결되어 운행하던 화차 위에 새로 전시관을 설치해 놓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에 설치되어 있는 물품입니다. 남북철도가 처음 운행할 당시 촬영한 사진과 출경 시 이용한 방북증명서, 휴대용 무선전화기, 남북통신용 무선전화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에 설치되어 있는 물품입니다. 남북철도가 처음 운행할 당시 촬영한 사진과 출경 시 이용한 방북증명서, 휴대용 무선전화기, 남북통신용 무선전화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도라산역 저상홈의 모습입니다. 저기는 국제선 승강장으로, 북한 방면으로 향하는 열차를 저기에서 탈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운영을 하고 있지 않지만··· 언젠가 가능한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제진역과 함께 한국에 단 2개뿐인 국제선 처리가 가능한 철도역입니다. 도라산역 저상홈의 모습입니다. 저기는 국제선 승강장으로, 북한 방면으로 향하는 열차를 저기에서 탈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운영을 하고 있지 않지만··· 언젠가 가능한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제진역과 함께 한국에 단 2개뿐인 국제선 처리가 가능한 철도역입니다.

도라산역 안을 구경했으니 바깥 광장을 구경하러 가봅시다. 도라산역 안을 구경했으니 바깥 광장을 구경하러 가봅시다.

 

도라산역 역사의 모습입니다. 사실 예전에 학창시절에 안보관광의 형태로 도라산역에 온적이 있어서 이번이 두번째이긴 하지만 그당시에는 외부밖에 구경을 못했기 때문에… 또 그때는 사진촬영을 못했기 때문에.. 이번이 사진으로 도라산역을 찍는 첫 사진이네요. 도라산역 역사의 모습입니다. 사실 예전에 학창시절에 안보관광의 형태로 도라산역에 온적이 있어서 이번이 두번째이긴 하지만 그당시에는 외부밖에 구경을 못했기 때문에… 또 그때는 사진촬영을 못했기 때문에.. 이번이 사진으로 도라산역을 찍는 첫 사진이네요.

도라산역 주변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어차피 더 멀리 가지 못하게 통제하기도 하고.. 광장 옆에 있는 이건 침목 기증자 명단이래요. 정말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도라산역 주변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어차피 더 멀리 가지 못하게 통제하기도 하고.. 광장 옆에 있는 이건 침목 기증자 명단이래요. 정말 많은 사람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도라산역 내부는 수요가 없지만 크게 지어졌습니다. 관문 역할을 하는 역이기 때문에 크게 지어진 것 같네요. 사실 남북관계가 개선되어 정기 국제열차가 운행하게 되면 정말 바빠지는 역이긴 합니다. 도라산역 내부는 수요가 없지만 크게 지어졌습니다. 관문 역할을 하는 역이기 때문에 크게 지어진 것 같네요. 사실 남북관계가 개선되어 정기 국제열차가 운행하게 되면 정말 바빠지는 역이긴 합니다.

출경판의 모습 출경판의 모습

어쨌든 국제선 열차가 정차할 수 있는 역이기 때문에 국제선 공항이나 국제 항만에서 볼 수 있는 출입국 시설, 검역 시설 모두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북한에 출경할 때 철도를 이용하게 되면 이곳의 시설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용된 적은 몇 번 없지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설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시설 내부의 모습은 사진 촬영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공항에서도 보안검색대 사진 촬영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잖아요. 어쨌든 국제선 열차가 정차할 수 있는 역이기 때문에 국제선 공항이나 국제 항만에서 볼 수 있는 출입국 시설, 검역 시설 모두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북한에 출경할 때 철도를 이용하게 되면 이곳의 시설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용된 적은 몇 번 없지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설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시설 내부의 모습은 사진 촬영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공항에서도 보안검색대 사진 촬영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잖아요.

도라산역에서 찍은 스탬프(스탬프) 평양에는 언제쯤 갈 수 있을지…··· 도라산역에서 찍은 스탬프(스탬프) 평양에는 언제쯤 갈 수 있을지…···

열차 출발 안내 모습 지금은 안보관광열차만 운행하는 관계로 임진강행 열차만 안내판에 오르지만 언젠가는 모스크바나 파리, 베이징으로 향하는 열차가 나올 날을 기다리며…··· 열차 출발 안내 모습 지금은 안보관광열차만 운행하는 관계로 임진강행 열차만 안내판에 오르지만 언젠가는 모스크바나 파리, 베이징으로 향하는 열차가 나올 날을 기다리며…···

승강장안내 승강장안내

승강장 안내를 보면 평양 방면도 있습니다. 도라산역에서 평양역까지 205km밖에 떨어지지 않은 거리입니다. KTX로 가면 대략 1시간 안에 갈 수 있을 정도로 아주 가까운 거리예요. 지리적으로는 가깝지만, 심리적으로는 매우 먼 그곳.. 과연 가는 날이 제가 살아 있는 동안에 올지 궁금하네요. 승강장 안내를 보면 평양 방면도 있습니다. 도라산역에서 평양역까지 205km밖에 떨어지지 않은 거리입니다. KTX로 가면 대략 1시간 안에 갈 수 있을 정도로 아주 가까운 거리예요. 지리적으로는 가깝지만, 심리적으로는 매우 먼 그곳.. 과연 가는 날이 제가 살아 있는 동안에 올지 궁금하네요.

도라산역 역 명판 도라산역 역 명판

전역에 개성역이 있는 것을 보면 이곳이 정말 북한과 가장 가까운 역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역에 개성역이 있는 것을 보면 이곳이 정말 북한과 가장 가까운 역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구경을 마치고 열차에 탑승한 후 임진강역으로 향합니다. 추운 날씨인 만큼 현재 남북관계의 분위기를 알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PS 본래의 운임은 2,500원이지만, 이 날은 개통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무료로 다녀올 수 있지만 언제 유로로 바뀔지는 모르겠네요. 그렇게 구경을 마치고 열차에 탑승한 후 임진강역으로 향합니다. 추운 날씨인 만큼 현재 남북관계의 분위기를 알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PS 본래의 운임은 2,500원이지만, 이 날은 개통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무료로 다녀올 수 있지만 언제 유로로 바뀔지는 모르겠네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